관리 메뉴

오늘도 끌림. 내일도 끌림.

편도결석 증상및 치료방법 본문

건강관리예방/편도결석 증상및 치료방법

편도결석 증상및 치료방법

CClim ♡ 윤호사랑 2022. 3. 10. 22:45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도 끌림 내일도 끌림입니다.

오늘은 편도결석 증상 및 치료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 편도결석이란? -

편도결석은 편도와 편도 내에서 상피 조직의 파편이 축적되어 생기는 노란 알갱이를 말합니다.

- 편도결석 원인 -

편도결석의 가장 흔한 원인은 만성 편도염입니다. 편도염을 자주 앓다 보면 편도에 있는 '편도와'라는 작은 구멍이 커질 수 있습니다. 이 편도와에 음식물 찌꺼기가 끼면 세균이 잘 번식할 수 있는 환경이 됩니다. 그 세균이 뭉치면서 작은 알갱이를 형성합니다. 편도결석은 구강 위생이 불량한 사람, 비염이나 부비동염으로 후비루가 있는 사람에게 발생할 가능성이 큽니다.

- 편도결석 증상 -

편도결석은 입안에 노란 알갱이가 있는 것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구역질이나 기침을 심하게 할 때 노란 알갱이가 튀어나오기도 합니다. 구취, 인후통, 귀의 통증 등을 동반할 수 있습니다. 침을 삼킬 때 목에 이물질이 걸린 듯한 느낌이 들거나, 목이 간질거리는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 편도결석 진단 -

구강 검진 시 목젖 양옆의 편도에 건락 성의 희거나 노란 알갱이가 발견됩니다. 이것이 편도결석입니다. 편도염이 동반될 수 있습니다. 편도염이 없는 경우에도 편도결석이 생길 수 있습니다. 구강과 인두를 진찰하고, 인후두 내시경 검사를 시행하여 진단할 수 있습니다.

- 편도결석 치료 -

편도결석은 다른 부위의 결석처럼 심각한 문제를 일으키지는 않습니다. 환자 자신이 입 냄새와 이물감으로 불편하고, 주변 사람에게 입 냄새로 인한 불쾌감을 주는 것이 문제입니다.

레이저나 질산은과 같은 약물로 편도에 있는 홈을 평평하게 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그러나 이 방법으로 치료하면 편도결석이 재발할 수 있습니다.

한 해 동안 항생제 치료가 필요한 편도염을 5~6회 이상 앓았거나, 매년 3회 이상 편도염을 앓는다면 편도 적출술을 시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편도 적출술은 전신 마취하에 시행합니다. 수술 후 하루 정도 입원하여 경과를 관찰합니다. 수술 후 2주간은 뜨겁거나 매운 음식 등 자극적인 음식을 섭취하면 안 됩니다. 찬 죽과 같은 음식을 섭취해야 수술 후 출혈 및 합병증을 줄일 수 있습니다.

반응형

- 주의사항 -

편도결석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편도선염이 생겼을 때 빠른 시간 내에 치료하고, 입안에 세균이 잘 번식하지 않도록 구강 위생을 청결하게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평소에 물을 자주 마시고, 식사 후에 양치질을 잘하고, 양치 후에 항균 성분이 있는 가글액으로 가글 하면 편도결석의 재발을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이것으로 편도결석 증상및 치료방법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오늘도 끌림 내일도 끌림이었습니다.

감사합니다.

 

출처 : 서울아산병원 다음백과

728x90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