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오늘도 끌림. 내일도 끌림.

척추측만증 원인, 증상, 치료 방법 질문과 답변 (건강 지식) 본문

건강관리예방/척추측만증

척추측만증 원인, 증상, 치료 방법 질문과 답변 (건강 지식)

CClim ♡ 윤호사랑 2023. 2. 21. 14:05
728x90
반응형

척추측만증 원인, 증상, 치료 방법 질문과 답변 (건강 지식)

안녕하세요. 오늘도 끌림. 내일도 끌림입니다. 오늘은 척추측만증 증상 및 원인이 무엇인지 그리고 치료방법에 대해 알아보려고 하며, 도대체 척추측만증이 왜 오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척추측만증
사진: Unsplash 의 Alan Calvert

척추측만증은 어떤 질병인가요?

사람의 척추에는 “만곡(curve)”이 있습니다. “만곡”이란 “휘어져 있는 상태” 또는 “굽은 상태”를 뜻합니다. 팔이나 다리가 심하게 휘어 있다면 비정상적인 상태이지만, 척추에서는 만곡이 반드시 비정상적인 것은 아닙니다. 척추의 만곡은 누구에게나 나타나는 정상적인 만곡과 정상인에서는 볼 수 없는 비정상적인 만곡으로 구분됩니다.

 

서 있는 사람을 앞에서 바라보면, 척추는 일자로 똑바로 서 있어 머리가 몸의 중심에 위치하게 됩니다. 그러나 사람을 앞에서 바라보았을 때 일자가 아니고 옆으로 휘어 있는 경우, 사람을 옆에서 바라보았을 때 정상적으로 관찰되는 세 개의 만곡에 문제가 생긴 경우(만곡이 너무 커지거나 작아진 경우)는 비정상적인 만곡입니다. 이를 척추 변형 이라고 부릅니다.

 

 

 


척추측만증 원인

척추측만증의 원인은 무엇인가요?

특발성 측만증은 아직 그 원인이 분명하게 밝혀지지 않았습니다. 그동안 다양한 연구에서 다음과 같은 여러 가설이 제기된 바 있습니다.


1. 유전적인 요인

- 특발성 측만증의 가족력이 있는 집안에서 환자가 많이 발생하고, 쌍둥이 중 한 명이 특발성 측만증이면 다른 한 명에도 특발성 측만증이 잘 생긴다는 사실 등으로 유전적인 요인이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추정하였습니다. 다만 모든 환자에게서 입증되는 것은 아닙니다. 현재는 유전적인 요인이 부분적으로만 관계할 것으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 이외에 태아 때 엄마 뱃속에서 자리를 잘못 잡고 있어서 특발성 측만증이 생긴다는 가설, 평형감각에 이상이 있는 아이에게 특발성 측만증이 잘 발생한다는 가설, 성장 호르몬의 이상, 디스크나 근육을 이루는 성분의 분자생물학적 이상으로 측만증이 발생한다는 가설 등이 제기되었습니다.


2. 뇌성 마비, 소아마비, 사지 마비 등의 신경 질환과 근무력증

- 근육 질환에서도 측만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이를 신경근육성 측만증(neuromuscular scoliosis)이라고 합니다. 이는 신경과 근육 작용의 불균형으로 인해 발생한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신경 또는 근육 질환 환자는 척추가 똑바른 상태에서도 일상생활의 장애가 심한데, 측만증까지 생기면 생활이 더욱 불편해집니다.


3. 한편 나이가 든 60~70대의 노년층에서도 노인성(퇴행성) 변화

- 척추가 옆으로 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를 “퇴행성 측만증”이라고 부릅니다. 이 질환은 분명히 측만증이지만, 발생 부위가 허리에 국한되고 발생 원인이 허리 디스크, 척추관 협착증과 같이 퇴행성 변화이며 치료 원칙도 퇴행성 척추 질환과 비슷하므로 일반적으로 “척추 변형”의 범주보다는 “퇴행성 척추 질환”의 범주에 포함시킵니다.


이와 같이 측만증은 다양한 질환에 의하여 생길 수 있습니다. 하지만 가장 자주 접하는 측만증은 대부분 특발성 측만증입니다. 이는 10세 전후에 부모에 의해서 또는 학교의 신체검사에서 발견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특발성 측만증은 발견되는 나이에 따라 세 가지로 구분됩니다. 3세 이전에 생기는 유아(infantile) 형, 3~9세에 생기는 연소기(juvenile) 형, 10세 이후에 생기는 청소년(adolescent) 형이 있습니다. 특발성 측만증은 대부분 청소년형이므로, 측만증은 대부분 “청소년형의 특발성 측만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척추측만증 증상
사진: Unsplash 의 GMB Fitness

척추측만증의 증상에는 어떤 것들이 있나요?

척추측만증이 발견되는 계기는 주로 체형 이상 때문입니다. 거울을 보다가 자신의 좌우 어깨의 높이가 다르거나 유방의 크기가 서로 다른 것을 보고 발견하거나, 등과 허리의 한쪽이 다른 쪽보다 더 튀어나온 것을 보고 부모님이나 주변 사람이 발견하기도 합니다. 이처럼 척추측만증 중 가장 흔한 특발성 측만증의 주 증상은 외관상의 이상입니다. 환자는 통증이 느껴지지 않고, 지능이나 운동 능력도 다른 아이와 다르지 않으며, 일상생활에 크게 불편함을 느끼지 않습니다.

 

척추의 휜 부위에 통증이 동반된다면 특발성 측만증이 아니라 질병에 의한 측만증을 의심해야 합니다. 이런 경우에는 정밀 검사를 통하여 통증의 원인이 되는 질환을 찾아야 합니다. 다양한 증상이 나타납니다.

 


척추측만증 진단

척추측만증의 진단은 어떻게 확인하나요?

척추측만증의 진단은 환자의 병력에 관한 문진, 척추측만증을 전공한 의사에 의한 진찰, 엑스레이 검사 및 정밀 검사의 과정을 거칩니다. 문진(history taking)은 환자나 보호자와의 대화를 통하여 질병의 양상 및 경과를 알아보는 과정입니다. 측만증의 문진 과정에서 알아보아야 하는 것은 환자의 성장 상태입니다. 측만증이 더 진행할 것인지를 결정하는 가장 중요한 요소가 현재의 성장 상태이기 때문입니다. 성장 과정에 있는 환자는 측만증이 계속 커질 가능성이 큰 반면, 성장이 끝난 환자는 측만증이 진행할 가능성이 낮습니다.

 

환자의 성장 상태를 파악한 후 의사가 진찰에서 검사하는 항목은 환자의 체형을 평가하고 신경학적 검사를 통해 신경 계통의 이상 유무를 파악하는 것입니다. 체형을 평가하기 위해서 추가 달린 수선을 이용하여 몸통이 중심에서 벗어나지 않았는지를 확인합니다. 환자의 몸통을 앞으로 구부리게 하는 전방 굴곡 검사를 통하여 한쪽 등이나 허리가 비대칭적으로 반대쪽보다 더 튀어나와 있는지를 살펴봅니다. 신경학적 검사 중 상지와 하지의 근력, 감각 및 반사 등을 검사합니다. 이상 소견이 발견되면 MRI 검사와 같은 정밀 검사를 통하여 정확한 원인을 찾아야 합니다. 이상 소견이 발견되면 특발성 측만증이라고 진단해서는 안 되며, 발견되는 이상 소견에 따라 진단이 달라집니다.

 

엑스레이 검사는 측만증의 진단과 치료 과정에서 가장 기본적이고 중요한 검사입니다. 측만증의 진단에서 가장 기본적인 것은 과연 이 환자의 척추가 휘었는가, 즉 측만증이 있는지를 확인하는 것입니다. 측만증이 있다면 얼마나 심한지, 또 어떤 형태의 측만증인지를 엑스레이 검사를 통하여 알 수 있습니다. 엑스레이에서 측만증의 각도를 측정하는 데는 콥(Cobb) 방법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이 방법은 환자가 선 상태에서 척추 전부를 포함하는 전 척추 엑스레이를 촬영하여 측만증의 휜 부분(만곡)의 양쪽 끝에 위치하는 척추뼈(끝 척추뼈)에서 평행선을 긋고 각 선에서 직각이 되는 선이 이루는 각도(콥 각도, Cobb angle)를 측정하는 것입니다. 콥 각도는 측정하는 사람, 측정 방법에 따라 달라지기도 합니다. 콥 각도를 잴 때마다 약 10도 정도의 오차가 발생할 수 있다고 합니다. 그래서 엑스레이에서 이 측정값이 10도 이하라면, 측만증이라는 진단을 붙일 수 없습니다.

 


척추측만증 치료

척추측만증의 치료법에는 어떤 것들이 있나요?

측만증으로 진단되었다고 무조건 치료해야 하는 것은 아닙니다. 치료 방법을 결정하기에 앞서 치료를 꼭 해야 하는지를 결정하는 것이 우선입니다. 측만증의 치료 방법에는 크게 “관찰(observation)”, “보조기 착용”, “수술적 치료”의 세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치료하기로 결정하였다면 세 가지 치료 방법 중 하나를 선택해야 합니다.

 

얼마 전까지만 해도 “전기 자극(electrical stimulation)” 방법이 사용되었으나, 현재는 효과가 없다고 입증되어 거의 사용되지 않습니다. 다양한 체조를 하는 “운동 치료(exercise)”는 척추를 유연하게 유지하기 위하여 사용될 수 있는 보조적인 방법입니다. 하지만 이는 측만증의 근본적인 치료 방법은 아닙니다. 교정 치료는 치료 효과가 객관적, 과학적으로 검증되지 않은 치료 방법입니다.

 

1. 측만증 치료 

- 만곡이 크지 않은 환자(40도 미만)는 만곡이 더 커지는 것을 예방하고(보조기 치료), 만곡이 큰 환자(45-50도 이상)는 만곡을 작게 만들어 주는(수술적 치료) 것입니다.

 

- 환자의 외관(cosmesis)을 좋게 하고, 심폐 기능을 호전시키며, 요통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환자나 부모님들이 원하는 치료 목표는 “옆으로 휜 척추를 곧게 만드는 것”입니다. 휘어진 척추를 원상태로 만드는 유일한 방법은 수술을 시행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이는 쉽게 시도할 수 있는 간단한 방법이 아닙니다. 40도 미만의 만곡을 가진 환자에 대한 치료 목표는 “만곡이 점점 더 커지는 것을 예방하는 것”으로 합니다. 이를 위하여 보조기를 착용하기도 하고, 정기적으로 관찰을 하기도 합니다.

 

- 관찰(observation)은 3~6개월마다 환자를 정기적으로 추시(follow up) 하는 것입니다. 이는 다른 질환과 마찬가지로 측만증에서도 중요한 치료 방법의 하나입니다. 아무것도 하지 않고 관찰만 한다고 환자를 “방치”하는 것으로 생각해서는 안 됩니다. 보통 20~40도 사이의 만곡을 가지는 환자에 대해서는 만곡이 더 커지는 것을 막기 위해 보조기 치료를 시행합니다. 하지만 환자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사춘기의 여학생에게는 답답한 보조기 착용이 여간 어려운 일이 아니기 때문에 20도 미만의 만곡에서는 보조기를 착용시키지 않고 관찰만 진행합니다. 이런 경우 만곡이 더 커지지만 않는다면 그냥 받아들여도 대부분 큰 문제가 발생하지 않습니다. “관찰”과 “방치”는 근본적으로 다릅니다. 만약 관찰하는 과정에서 각도가 커지면 보조기 또는 수술적 치료로 전환할 것입니다.

 


척추측만증 주의사항

척추측만증의 합병증에는 어떤 것들이 있나요?

측만증으로 진단받은 환자가 치료를 받지 않는 경우는 특이한 치료가 필요 없어서 관찰하는 경우와 치료를 받아야 할 환자가 여러 가지 이유로 인하여 치료를 받지 못하고 방치되는 경우입니다. 치료가 필요할 만큼 만곡의 각도가 큰 경우에(특히 60~80도 이상의 큰 만곡을 가진 경우) 측만증을 치료하지 않고 방치하면, 다음과 같은 네 가지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1. 심폐 기능의 장해

2. 나이 들어서 생기는 허리 통증

3. 정신적인 문제

4. 만곡이 점점 더 커지는 문제 특발성 측만증 환자에게 심폐 기능의 장해는 매우 드물게 나타납니다.


심폐 기능의 장해를 동반하는 척추측만증

1. 흉부 만곡이 90도 이상인 경우

2. 5세 이전에 심한 측만증이 나타나는 경우

3. 흉추부의 정상적인 후만곡이 감소되거나, 오히려 전만곡이 되는 경우

 


감사합니다.

 

반응형
728x90
반응형
Comments